칼럼

 
작성일 : 22-06-14 10:03
"깊은 심호흡을 하세요" RTP지구촌교회 이철 목사 Raleigh.Durham.Chapel Hill.Cary North Carolina 한인교회 Korean church 이민 정착 방문 지역 정보 랄리 채플힐 캐리 덜햄
 글쓴이 : 김주영
조회 : 4,017  

“한숨 쉬면 복 나간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숨을 쉬는 것을 우리는 부정적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숨”이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한숨을 쉬면서 자연스럽게 산소가 많이 공급되고 내장이 움직이기 때문에 피로 회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한숨을 쉬면 뇌내의 호르몬이 분비가 촉진되어서 마음이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에 산소가 공급되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가라앉고 혈류의 증가로 스트레스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zmffkfk101)

6주 만에 끝내는 공황장애 치유법”(김영화 지음)에서는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극복에 호흡치료가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복식호흡이라고 하는 횡경막호흡을 하면 교감신경계의 긴장을 완화해 호흡이 안정됩니다. 횡격막호흡은 불안과 긴장감을 줄여주며 심계항진(불쾌한 기분이 들도록 심장이 뛰며 심하면 호흡 곤란을 유발)이나 호흡곤란을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99)

횡경막호흡은 배가 움직이도록 크게 숨을 마시고 내뱉습니다. 아랫배를 내밀면서 크게 공기를 마시고 아랫배가 수축되면서 공기를 내보내게 합니다. 들숨을 할 때 1부터 5를 세고, 날숨을 할 때도 1에서 5까지 세도록 합니다. 중간에 2초 정도 숨을 잠시 멈추었다고 내어 쉬도록 합니다.

혹시 마음이 불안하고 답답하심을 경험하십니까? 아니면 심장이 막 뛰면서 안정이 되지 않으십니까? 깊은 심호흡을 해 보시지요. 심호흡은 허파 속에 공기가 많이 드나들도록 숨 쉬는 호흡입니다. 가슴을 크게 부풀어 오르게 흉식 호흡을 할 수 있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횡경막호흡(복식호흡)을 할 수 있다. 깊은 심호흡을 하면서 하나님께 짧은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면서 호흡과 함께 기도해 보세요. “주님! 사랑합니다”, “주님! 도와 주소서!”

저는 요즘 책상 앞에 앉아 있다가 생각이 복잡하거나 답답한 마음이 들면 편하게 의자에 등을 기대고 깊은 심호흡을 해 봅니다. 아니면 일어나 서서 깊은 심호흡을 합니다. 또는 교회 주변을 돌면서 깊은 심호흡을 해 봅니다. 깊은 심호흡을 하면서 짧은 기도를 드리기도 합니다. 얼마간 그렇게 호흡하며 기도할 때 몸이나 마음이 안정되고, 생각도 맑아지고 나의 마음과 생각이 주님을 향하고 주님의 임재를 경험합니다.

무엇이 우리 안에 불안, 의심, 걱정 등을 집어 넣어주나요? 그 때 깊은 심호흡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권능의 오른손으로 우리를 붙잡으시고(139:10)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고개를 들고 깊은 심호흡을 하면서 짧은 기도를 드리면서 하나님께 나아가세요. 물론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자리에서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짧은 시간 깊은 심호흡과 짧은 기도를 통해서도 주님께 나아가면 우리 곁에서 나와 함께 하시며 나에게 귀 기울여 주시고 나를 품어 주시는 주님의 손길을 경험하게 될 줄 믿습니다. 새로운 활력과 은혜 주시는 주님을 누리게 될 줄 믿습니다. 그렇게 심호흡 가운데 기도하며 생명의 주인 되신 주님의 숨결을 느끼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 드립니다.